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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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향상과정

집중력
향상과정

뇌에서 전전두엽은 주의력과 집중력 유지, 조절력과 실행력 등 여러 인지기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집중을 떨어뜨리는 원인을 파악하고 개개인의 집중력과 뇌의 특성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대상

adhd
ADHD
ADHD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말합니다. 아동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며 과다활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1. 부주의성
    •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에도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 과잉행동·충동성
    •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말을 너무 많이 한다.
    •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addiction
게임·인터넷 중독
게임/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자율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고 기존의 생활 리듬이 게임 또는 인터넷으로 인해 나빠집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수업시간에 잠을 자기도 합니다.
tic disorder
틱장애
혼합형은 억압형과 폭발형이 복합적으로 들어 나는 경우를 말하며 감정적인 기복이 심하고 자기조절력을 상실하여 정신적, 육체적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니 주위사람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1. 근육틱 : 눈 깜박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등
  2. 음성틱 : 기침소리, 침 뱉는 소리, 킁킁거리기, 욕 하기, 말 따라하기, 딴 말하기 등
youth
청소년
문명이 발달한 현대사회는 보여지고 들려지는 주변환경 자체가 현란하기 때문에 의식이 쏠리고 되고, 따라서 스스로 해야할 일에 집중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습관화되고, 결국 집중력 저하가 현실화됩니다.

특징

  • 브레인트레이닝상담센터의 수많은 코칭경험을 토대로 단계별 목표을 설정합니다
  • 진행과정에서 세부적인 집중력이 향상되어 목표를 이루는 능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예: 대근육발달 → 협응능력 발달 → 소근육발달)
  • ADHD 아동에게 가장 부족한 조절력을 단계별로 높여주며, 이와 함께 핵심적인 생활습관이 잡히도록 하고, 부모양육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집중력 프로그램의 구성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구성 조절력 향상(3개월) 집중력,정서안정(3개월) 학습,사회성개발(3개월)
중점사항 가장 문제되는 행동조절 전반적 집중력향상 및 정서조절 학습, 사회성 적용하기
목표 증상을 조절한다(친구 때리기, 말 안듣기, 산만한 행동 등) 집중시간을 늘리고, 기복을 줄여 주요증상이 줄어들고, 안정된다 사회성 또는 학습에서 어려움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킨다.

세부 프로그램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1. 집중력훈련 집중력균형 훈련 1
집중력 대근육 발달체조
집중력 지구력 체조 1
집중력균형 훈련 2
집중력 좌우뇌 교차 뇌체조
집중력 지구력 체조 2
집중력 미세운동 훈련
집중력 통합체조
집중력 인지게임
2. 뇌파훈련 개별맞춤형 뇌파훈련 개별맞춤형 뇌파훈련 개별맞춤형 뇌파훈련
3, 인지훈련 동시적 주의력
시각 운동 협응력
주의력과 집중력
시각적 구성능력
논리적 사고력
일과계획
4, 부모교육 한계 설정과 일관된 양육태도 학교 및 일상생활에 대한 코칭 동기와 학습태도 형성에 대한 코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