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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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활용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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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안듣는 아이 훈육법. Q,  자율성을 길러주고 싶어서 아이를 최대한 배려하면서 키웠다고 생각하는데, 아이는 오히려 자기 멋대로만 하려고 하네요. 바른태도를 익히도록 혼날 때는 분명하게 혼내고 풀어줄 때는 확실하게 풀어주는 엄마의 권위를 갖추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A, 말 안듣는 아이의 뇌는 매우 불안정한 양상을 띱니다. 아이의 뇌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두가지의 무의식적인 심리조건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있어', ​'내가 요구하면 언제든지 엄마 아빠가 날 도와줄거야' '이 세상은 믿을 만한 곳이야', ​바로 믿음, 즉 신뢰감입니다. 자신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부모로부터의 사인은 아이의 심리 형성에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두번째,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율성입니다. 말 안듣고 반항하는 아이는 위 두 가지 심리 조건을 형성하지 못했거나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과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와 놀면서 정서적 유대감 키우기> 아이와 아이가 부모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거나, 나약하고 믿을 수 없다고 인식한다 면 당분간 아이가 말 안들어도 혼내던 것을 일단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 혼낼 일이 있다면 평소 하던 것보다 혼내는 강도를 낮추고 간단히 끝내도록 합니다. 대신 아이와 함께 노는 시간을 늘립니다. 엄마 아빠를 정서적으로 가까운 사람으로 느껴야 아이가 부모와 잘 소통 할 수 있습니다. <양육태도의 일관성 유지하기>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의 기준을 부모가 먼저 명확히 해야하고, 이 기준에 따라 '단호한 엄격함'을 유지해야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자신에 대한 통제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말을 듣지 않을 때는 아이의 욕구가 무엇인지 살피고 "지금 사탕을 먹고싶구나!" 아이가 이해 할 수 있도록 안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런데, 지금 사탕을 먹으면 밥맛이 없어져서 밥을 먹지 못할 텐데." 그런 다음 대안을 제시하여 아이가 선택하도록 유도합니다. "사탕은 밥 먹은 후에 먹기로 하자" 만약 충분히 설명해도 아이가 떼를 쓴다면 단호한 태도를 취해서 아이에게 적절한 좌절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돼. 지금 사탕을 먹을 수는 없어" ​ 이런 단호하면서 엄격한 부모의 태도는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지연시키고 조절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단호한 엄격함을 유지하면서도 아이가 부모의 말에 잘 따랐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합니다. 처음에는 아이와 힘 겨루기 과정이 쉽지 않겠지만, 아이를 감정적으로 거절하지 않으면서도 아이와 함께 규칙을 정하고 ​ ​이를 실행해간다면 분명 아이의 태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관리자 2018-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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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만 잘하는 아이 vs 두뇌를 쓰는 아이 미래는?. "우리 아이들이 만날 미래는 부모가 살았던 과거와는 다릅니다. 2015년을 살아가는 학부모는 이것을 인정하셔야합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10년 뒤에는 현재 직업의 3분의 1이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장래혁 한국뇌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은 17일 서울 노원구민회관에서 열린 '뇌교육인성코칭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날 장 연구원은 20세기가 틀이있는 교육이(지식 위주의 교육)었다면, 21세기는 틀이 없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릴 적에 받은 IQ검사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현재 OECD 국가에선는 대부분 하지 않습니다. 이 검사의 단점은 모든 아이를 한 줄로 세우는 것입니다. 지능이, 한 아이를 대표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정보가 평준화가 되어있습니다. 해외 석학들은 아이만이 가진 경험, 스토리를 재생산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21세기는 꿈과 감성이 지배한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지신은 여기(손에 든 스마트폰을 가르키며)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스마트폰을 사용한 지 6년밖에 안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사회가 얼마나 많이 바뀌었습니까? 이석우 다음 카카오 대표가 좋은 스펙을 가진 직원을 뽑았는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처럼 학업성취만 높은 아이들을 기업이 원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겠죠." 그렇다면 방법은 무엇일까요? 장연구원은 통합적 두뇌발달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인지,정서,신체활동을 통한 휴먼 브레인 뇌교육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은 3가지 모두 부족한 실정입니다. 학업성취도는 높지만 자신감이나 흥미도 등 창의적 교육수준은 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소뇌는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발달합니다. 육체 운동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장연구원이 강조한 신체활동은 몸을 움직여서 뇌를 깨우는 것입니다. 대표적인것이 바로 뇌체조이지요. 이어 명상을 통한 두뇌코칭입니다. 이는 메타인지와 정서조절력 함양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활동은 뇌교육으로 포괄됩니다. "뇌과학의 관점은 뇌 가소성의 결과로 두뇌기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반면 교육의 관점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즉, 뇌교육은 인간 뇌의 근본 가치인 창조성과 평화성을 깨워,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는 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뇌과학이 밝혀낸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입니다."
관리자 2018-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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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진화의 종결자 '전두엽' Frontal Lobe. ​인간은 다른 동물들보다 크고 완전한 전두엽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두엽은 인간을 유인원과 구분해주는 핵심 기능인 통찰력을 발휘하는 부위입니다. ​ ​​ ​통찰력은 작업기억에 의존하는데, 작업기억이란, 계산할 때 중간까지 더한 계산결과나 책 읽을 때 직전에 읽은 문자를 기억하는 기능입니다. 덕분에 우리는 스스로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했는지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다음 계획을 세우는 능력을 갖게되었습니다. ​ ​ 전두엽은 대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합니다. 정수리 부근을 지나는 중심고랑을 기준으로 앞쪽이 전두엽, 뒤쪽이 두정엽입니다. ​ 전두엽의 중심고랑 바로 앞에 일차운동피질이 존재합니다. 일차운동피질은 움직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전두엽은 주의,통제 등 집행기능 뿐 아니라 운동반응의 선택,개시,억제에도 관여합니다.
관리자 2018-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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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끼는 '두정엽' (parietal lobe). ​ 두정엽은 대뇌피질의 중심고랑 바로 뒤편에 위치합니다. 촉각, 공간감각 등을 지각하며 시각에서 대상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부위입니다. 두정엽은 6세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하여 이 시기부터 수학학습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뇌가 일반적인 뇌와 다른 양상을 보인 부위가 바로 두정엽입니다. 아인슈타인의 뇌는 두정엽의 하단 부위가 평균보다 15% 더 크고 신경세포가 조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영재를 구분 할 수 있는 뇌 부위로 두정엽의 후두정피질이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두정엽과 명상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신경과학자 앤드루 뉴버그 교수는  뇌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명상에 빠진 티베트 불교 신자와 기도에 몰두하는 가톨릭 수녀가 아주 장렬한 종교적 체험에 이르는 순간의 뇌를 촬영했습니다. ​ ​그 결과 명상이나 기도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두정엽 일부에서 기능이 크게 저하되고, 전두엽 오른쪽 부위의 활동이 증가되는 것을 관찰했지요. 두정엽의 기능이 저하되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체감각정보 입력이 중단되고, 그에 따라 피부를 통해 분리되었던 나와 내가 아닌 것들의 구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 ​또한 자신의 몸에 대한 정보입력이 중지되면서 나라는 존재감도 사라지지요. 명상을 통해 얻고자 하는 무아의 상태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관리자 2018-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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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후두엽'. ​ 후두엽은 대뇌피질의 가장 뒤쪽에 위치하며, 영역도 가장 작습니다. 기능의 대부분은 눈에서 들어오는 시간정보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후두엽의 시각중추를 일차시각피질이라고 합니다. 후두엽에서 처리된 시각정보는 두정엽과 측두엽 두 갈래의 결로로 나뉘어 전달됩니다. 두정엽으로 가는 배측경로에서는 물체의 위치, 빠르기, 거리 등 움직이는 것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와 그에 대한 눈의 움직임이나 몸의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처리합니다. ​ 측두엽으로 가는 복측경로에서는 보고 있는 물체의 색과 형태를 기존의 영상과 비교하면서 판단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시각에 관한 기억의 장기 저장에 관여합니다. 시각피질 [Visual Cortex] ​ 눈을 통해서 들어온 시각정보가 뇌 후두엽의 시각피질에 이르는 과정을 따라가볼까요? 빛이 눈에서 동공을 통해 망막으로 들어옵니다. ​ 망막에서 시각수용체가 빛의 자극을 받아 전기신호로 바뀌면 맹점으로 모여서 시신경다발로 나갑니다. ​ 이어서 시상하부 바로 아래에서 시교차를 통과하여 절반은 반대편 뇌로, 다른 절반은 같은 편의 뇌로 연결됩니다. 시교차에 의해 왼쪽 눈의 정보를 오른쪽 뇌에서 처리하는 단순한 교차가 아닌, 양쪽 눈의 좌측 시야는 우뇌에서, 양쪽 눈의 우측 시야는 좌뇌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 시교차를 통과한 시신경은 신경다발을 통해 시상의 외측슬상핵에 연결됩니다. ​ 외측슬생핵에서 시신경 방사를 통해 같은 쪽 일차시각피질에 도달합니다. 시교차 후 일부 시신경은 중뇌의 상구로 연결됩니다. (​상구는 자극이 있는 곳으로 안구를 움직이거나 고개를 돌리는 반응에 관여합니다.) 
관리자 2018-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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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정보처리 담당하는 '측두엽'. ​측두엽은 그 이름이 말해주듯 측두골(관자놀이뼈) 안쪽에 위치합니다. 측두엽을 대표하는 기능은 청각정보처리인데요, 청각정보를 처리하는 영역이 측두엽에 있고, 이 영역에 손상이 생기면 귓속의 청각기관에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청각정보를 제대로 처리할 수 없게 됩니다. 예를들어 자동차 경적소리를 들으면 뭔가 소리가 났다는 사실은 아는데, 그것이 경적소리라는 것을 인식하지는 못하죠. 어떤 경우에는 음악을 들으면서 멜로디 같은 특정 요소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수도 있습니다. ​측두엽은 시각정보처리에도 관여하는데요. ​ 측두엽의 아랫부분이 손상되면 의자같은 일반적인 물체들을 인식하는 데 결함이 생기고 특정한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측두엽은 기억작용에도 일정 부분 관여하는데요. 기억기능을 담당하는 해마가 측두엽 바로 안쪽에 자리해 있어서 기억 형성에 일정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히! 장기기억은 측두엽 신피질에 저장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관리자 2018-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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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욕, 성격탓이 아니라 뇌 속 호르몬탓!. 미국 밴더빌트대학 신경과학전공 대학원생들이 '버튼 누르기'게임을 통해 도파민의 분비량과 업무에 대한 성취욕의 상관관계를 밝혀냈다고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보도했는데요, 어떤 연구 일까요? 어떤 사람은 같은일이 주어져도 어떤 사람은 투지를 불태우며 달려드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느긋하게 여유를부리지요. 우리는 흔히 이것을 두고 '성격탓'이라고 돌립니다.   하지만~ 진짜 비밀은 뇌 속의 호르몬 '도파민'에 숨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지요. 연구팀은 25명의 젊은 참가자들에게 버튼누르기게임을 통해 어려운 과제와 쉬운 과제를 함께 수행하도록 했습니다. 과제를 해내면 참가자는 돈을 받게되지요. 쉬운 과제는 버튼을 쉽게 누를 수 있는 둘째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이고 어려운 과제는 상대적으로 움직이기가 어려운 새끼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할때마다 돈을 딸 확률에 대해 미리 설명했고 게임 시작 전에 뇌를 촬영했습니다. 그 결과~ 돈을 딸 확률이 낮더라도 새끼 손가락으로 과제를 수행하려고 했던 참가자들의 뇌에서 도파민의 분비량이 많게 나타났습니다. 어려운 과제라도 더 많은 보상이 주어지는 과제를 하는 이들에게서 안전하고 무난한 길을 선택한 이들보다 도파민이 많이 분비된 것입니다~! 이 연구는 인간 뇌속 호르몬인 도파민이 어떤 과제를 만났을 때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그걸 성취했을 때 성과중에서 어떤 것을 더 먼저 따지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단, 이번 연구 결과만으로는 도파민 분비량의 차이가 유전적인지 고정적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했습니다.) ​​ 흥미로운 우리 뇌 이야기! 브레인트레이닝상담센터 블로그에 많이 수록되어있답니다~ 구경하다 가세요^^ 감사합니다~~~~~~~
관리자 2018-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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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중추 '뇌간'. 뇌간은 뇌의 가장 아랫부분으로 중뇌, 교뇌, 연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뇌간의 윗부분은 시상과 만나고, 그 위로는 대뇌 반구가 덮여 있습니다. 뇌간의 아래쪽으로는 척수가 이어지고 뒤쪽에는 소뇌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뇌간 안에는 신경세포의 집합체인 신경핵, 축삭돌기와 신경섬유로 구성된 신경로가 있습니다. 뇌간은 그 위치상 신경다발을 통해 대뇌와 척수 사이에서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고 소뇌와 대뇌, 소뇌와 척수의 신호를 중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척수와 대뇌의 연락로인 상행로와 하행로를 형성하고, 운동을 조절하며 반사 기능을 담당하는 자율중추로서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을 조절합니다. 뇌간의 특정부위, 특히 교뇌가 위치하는 곳에 손상이 발생하면 환자는 폐쇄상태가 됩니다. 환자는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지만 자발적으로는 어떤 근육도 움직일 수 없게되지요. 대개 뇌졸중 등에 의해 해당 부위로 가는 혈액공급이 중단되는 경우에 이 같은 손상이 일어납니다. ​ 뇌간은 생명의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간은 호흡뿐만 아니라 잠시도 멈추지 않는 심장의 박동도 조절합니다. 또 혈관의 수축과 이완, 내장운동, 하품, 기침, 재채기와 같은 생명 활동의 기초적인 반사작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명활동과 관련된 여러 중추가 모인 뇌간을 '생명 중추'라고 부릅니다.
관리자 2018-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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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람차게 방학계획 세우기.  방학계획 다들 세우셨는지요! 아마 늘 방학이 다가 올 때면 ​계획을 잘 세워 소중한 방학을 좀 더 보람차고 알차게 보내고 싶으실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먼저 계획부터 잘 세워야합니다.  ​ 아이들은 대게, 방학동안 자기에게 부족한 공부를 보충하기위해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우게되는데요. 그러다가 실천하지못하여 '나는 안되나보다..'라는 피해의식을 갖기 쉽습니다. 계획을 세울때 다음의 세가지를 고려하여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어머니들이 아이들을 도와주세요~!                                 보람차게 방학계획 세우는 TIP!​ ​ 1. 첫째 공부시간과 여가 및 운동시간을 적절히 배분. ​ ​학습을 위해서도 여가활동, 운동시간에도 시간을 할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집중도가 떨어지므로 중간에 간단한 운동이나 휴식 그리고 즐거운 시간을 갖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뇌가 휴식과 함께 새로운 학습을 위한 준비를 갖추기 때문입니다! ​ 2. 둘째  공부에 할애한 시간 중 일부는 자기주도적 학습시간으로 확보. ​ ​공부하는 시간이란 보통 학원이나 타인으로부터 배우는 시간과  ​자기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시간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어떤 아이는 학원 수업시간을 더 늘리고 이것을 공부시간의 전부로 생각하는 경향이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자기 스스로 학습하는 시간이 학습의 질을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 ​자기주도적 학습시간은 저학년일 경우 하루에 1-2시간, 중학생은 2-3시간, 고등학생은 3-4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 3. 셋째  계획을 세울 때는 간단하고, 이룰 수 있고,측정할 수 있고 즉각적이며 일관된것인지 점검. 사람의 뇌는 어떤 일이 추상적이거나 복잡할 때보다 간단하고 간결할 때 효율적으로 움직입니다. 또한 계획한 것을 이뤘을 때 그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을 계획하고 도전하는 힘을 얻게되며, 그 계획의 수행 정도를 숫자나 도표 등으로 측정할 수 있을때에 뇌는 계획의 수정과 변화과정을 명확하게 인식 할 수 있습니다. 알차고 보람찬 방학을 위해! ^^~ 방학 계획을 잘 세워보아요~~~
관리자 2018-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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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이 높은사람이 창조성이 높을까?. 창조성이 각광받는 시대입니다. 창조성이란, 개인이 가진 창조적 사고능력이며 독창적이고 유용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지적능력입니다. 지능이 높은 사람은 창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능과 창조성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많지만 이 두가지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는 연구결과는 나오지 않았다고합니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대게 복잡한 도형이나 언밸런스한 것을 좋아하고 어른의 가치관에는 잘 순응하지 못하는 반면, 유머감각이 풍부하고 취미나 지식의 폭이 넓습니다. IQ, 머리도 중요하지만, EQ, 인간미, 마음도 중요하지요 언어와 수학능력을 중심으로 측정하는것이 IQ라면 EQ는 인격적 지성의 지능지수입니다. 심리학자 골먼은 인간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려면 머리가 좋은지 나쁜지만을 볼 것이 아니라 인간미를 얼마나 갖췄는지를 보아야한다고 지적하면서 EQ를 제기했지요. 앞으로는 상대를 잘 헤아리고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만드는 EQ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될 것입니다.
관리자 2018-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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