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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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향상과정

자존감은 자신감과 다릅니다.

자존감은 자기 존재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감각이며 자신만이 지닌 특별한 가치에 대한 인식입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받아들일 때 자신을 비판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인정하면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자기를 믿는다는 것은 우리가 삶에서 좋은 것을 누릴 만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존감이 낮으면 수행에 대한 부정적 기대를 하게 되므로 악순환에 빠지기 쉽습니다.

사실이 이 모두 뇌의 정보작용입니다.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는 정보가 많고 자신을 믿는 신념이 확고하다면 자존감은 높을 것이지만 자신을 비난하는 정보, 자신이 가치없다는 정보가 많은 사람은 자존감이 낮을 것입니다.

뇌는 누구에게나 있지만 뇌에 대한 이해는 제각각입니다.
뇌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신을 모르고 남을 알 수 없듯, 다른 사람을 알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뇌를 이해해야 합니다.
내 뇌에 어떤 정보가 있는가. 나한테 일어나고 있는 수많은 감정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

그 정보가 삶에 있어 모든 선택과 판단을 결정 짓습니다. 오늘날 당신이 서 있는 현실은 그 선택이 만들어낸것입니다. 나의 뇌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을 알고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진정으로 자신을 인정해주고 자존감을 높여 내 인생의 CEO로 살아가길 바랍니다

자존감향상 5단계

1자신을 바라보는 과정

자기 자신에 대한 부분적인 인식에서 전체를 볼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찬찬히 바라보고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2관점변화 및 의식조절

뇌가 유연하지 못한 이유는 고정관념이 곳곳에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념은 사고하는 습관이기 때문에 바꾸기가 쉽지 않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뇌 가소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신경세포는 언제든지 새롭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3감정조절 및 정화

뇌 기능 활성화를 저해하는 두뇌 환경, 즉 부정적인 정보와 피해의식, 그리고 자신을 구속하는 기억이나 감정을 정화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표입니다. 이미지 연상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신경계에 쌓인 부정적인 정보를 씻어내면 마음이 가벼워지고 의식도 한결 자유로워집니다. 의식을 무겁게 짓누르던 기억의 덮개를 걷어 냄으로써 자긍심과 자신감도 되살아난다.

4새로운 가치정립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이를 선택할 수 있는 감걱과 힘을 기르게 됩니다. 자신의 삶의 가치를 정립하게 될 때 창조적 열정과 통찰력이 깨어나게 됩니다.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뇌에 목표를 부여하고 그것에 집중하면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열정과 기운이 생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5새로운 자기실현

1~4단계에 걸쳐 준비하고 훈련한 것을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자신의 삶의 기준에 따라 주체적으로 정보처리 하는 감각을 완전히 습관화하는 단계입니다. 뇌의 주인이 되면 삶의 목표, 인생의 비전을 찾는 눈이 뜨이고 인생을 디자인하는 감각이 트입니다. 삶의 목표를 알고 밝은 마음으로 자신의 길을 힘차게 가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효과

effect of healing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