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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

혈압은 체내의 혈액 순환이 원활히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압력입니다. 적정 범위를 벗어나면 여러 신체 증상이나 질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생활관리병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혈압과 깊이 연결되어 있는 장부는 콩팥(신장)이며 2차적인 요인이 아닌 거의 95 % 수준으로 혈압에 영향을 미칩니다. 두뇌훈련의 맥락에서는 신장에 중점을 두고 혈압을 조정해가는 것이 핵심 방향입니다.

혈압에 대한 통합적 자연치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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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운동으로 지친 신장에게 활력을 줄수 있습니다.
    • 신장은 몸통의 뒤쪽 후복부쪽에 있습니다. 이 부위는 자세와 연결되어 언제나 물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효과적으로 신장에 자극을 주어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장운동, 즉 복부를 밀고 당기는 동작이 필요합니다.
    • 허리를 펴고 복부를 밀고 당기는 동작을 취하면 신장이 위 아래로 5cm까지 움직일 수 있어 신장 활성화에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2. intestine m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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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워워킹으로 발목을 크게 움직여야 합니다. (BT걷기 명상)
    • 신장의 다양한 기능 중 하나가 혈액내 노폐물 정화기능입니다. 심장의 박동은 동맥혈을 타고 전신으로 혈액을 보냅니다. 정맥혈이 심장으로 다시 돌아오기 위해서는 근육의 탄력에 의존합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과 복부 근육의 도움이 큽니다. 종아리 근육은 발목의 가동 범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발목의 움직임이 커질수록 혈압을 다스릴 수 있으며, 반대로 발목이 굳어갈수록 혈압의 문제에 노출됩니다.
    • 보행시 발목을 크게 움직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폭을 크게 해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파워워킹으로 걸을수록 혈압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두 손을 힘차게 휘저으면서 힘차게 걸어보세요. 기분이 절로 좋아지고 혈압이 안정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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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슴 긴장을 풀고 복부를 강화해야 합니다. (수승화강)
    •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은 가슴을 답답하게 합니다. 가슴이 긴장할수록 정서적인 안정을 잃게 됩니다. 그러면 신장의 미세한 인체 조율기능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호흡명상입니다. 호흡을 통해 가슴의 긴장을 풀고 복부로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흘러내려가도록 할수록 마음의 평화와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수승화강이라 하며 심장은 편안하고 신장의 기능은 활성화됩니다.
  2. m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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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질에 따른 적절한 식이관리와 맞춤 운동이 필요합니다.
    • 체질에 따라 혈압에 대한 접근법이 다릅니다. 통계적인 혈압 관리법은 경우에 따라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목 체질은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식사법과 운동을 통한 땀 배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금 체질은 채식단 중심의 하체 운동과 날숨 중심의 호흡법이 혈압관리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