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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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병

화병은 울화병이라고도 합니다. 울화병은 억울한 감정이 쌓인 후에 불과 같은 양태로 폭발하는 질환입니다. 자신에게 피해를 준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 원망스럽고 남이 아닌 자신이 피해를 부당하게 받았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픈 것을 말합니다. 결국 스스로 인정하고 수용하기 어려운 불쾌하고 불행한 사건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야 하는데서 오는 원망스럽고 괴로운 심리 및 감정 상태에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화병에 대한 통합적 자연치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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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정은 내가 아니라 내 것입니다.
    • 감정은 내가 아닙니다. 감정과 하나되는 순간, 감정을 촉발한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 분노의 감정이 들끓게 됩니다. 감정으로부터 분리되어 나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정은 내가 아니라 내 것입니다.
    • 감정과 분리되면 그때 감정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감정은 손발이 없다고 합니다. 감정을 흘러갈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 감정을 정화하는 릴리스 기법을 통해서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 인한 불편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2. a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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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삶이기 때문에 내가 책임져야 합니다.
    • 상황과 본질을 구별해야 합니다. 상황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는 내 잘못이나 책임이 아닐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상황속에서 비롯된 결과에 대해서는 결국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내 잘못이어서가 아니라 내 인생이기 때문에 내 책임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 오랜 시간동안 원망과 후회를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고 해도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책임지고 액션해야 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은 그럴 맘이 없습니다. 내 인생이기 때문에 내가 책임지는 겁니다.
  1. 3
    호흡명상을 통해 상자밖에서 상황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막상 분리나 책임진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굉장한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에너지를 충전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하기위해서는 상자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호흡명상은 힘든 상황밖으로 벗어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breathing m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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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정을 타고 내면의 욕구와 만나봅니다.
    • 울화가 치민다고 할 때 감정의 숨은 의도를 알아차리는 것은 더 깊은 내면으로의 여행으로 이어집니다. 감정이 보내는 신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상황에 대한 접근이 크게 달라집니다.
    • 감정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충족될 때는 긍정적인 감정들, 예를 들면 기쁨, 사랑, 감사, 배려, 평화 등의 느껴지며, 원하는 것이 충족되지 않을 때는 부정적인 감정들, 화나 슬픔, 두려움, 불안 등이 올라옵니다.
    • 내면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감정을 타고 찾아갈 수 있습니다. 감정에 민감해지면 질수록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 삶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알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