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 Go HOME
  • 심리상담
  • 아동상담
  • 지적/발달장애

지적/발달장애

intellectual_developmental_disabilities

지적장애(정신지체)·발달장애

지적장애(정신지체)는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지능지수(IQ)가 70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발달장애는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뇌성마비, 유전장애, 염색체 장애(다운 증후군), 전반적 발달장애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정신지체)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지능지수(IQ)가 70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정신지체는 지능저하와 적응장애 뿐 아니라, 각종 정신 및 행동장애, 신경학적 장애를 동반하는 복합 중복 장애입니다. 정신지체자의 정신장애 유병률은 일반인보다 최소 3~4배 높으며, 특히 중증도 이상 정신지체자의 약 50%에서 공존장애가 관찰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장애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장애, 상동증적 행동장애 등이, 증상으로는 흔히 과잉행동, 좌절에 대한 낮은 내성(상처받으면 쉽게 짜증내게 됨) 공격적인 행동, 분노발작, 정서불안, 상동증적 행동, 자해행동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자해행동은 정신지체의 정도가 심할수록 더 자주, 심하게 나타납니다.

발달장애

발달장애는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뇌성마비, 유전장애, 염색체 장애(다운 증후군), 전반적 발달장애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반적 발달장애는 다시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기 붕괴성 장애, 레트 증후군, 비전형적 자폐증으로 나뉩니다.

전반적으로 발달장애는 후천적으로 생기는 정신적 증후군이라기보다는 태생 초기부터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면서 부수적인 문제점을 동반하는 증후군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발달장애는 증상의 경증에 따라 분류되는데 공통적으로 다음의 문제점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1.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
  2. 사물과 사건의 이해 및 사람과 사람들 관계에서의 어려움
  3. 장난감이나 다른 사물을 특이하게 집착하거나 반응함
  4. 일상적인 일이나 가족적 환경패턴
  5. 반복되는 신체 움직임이나 행동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