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 Go HOME
  • 심리상담
  • 아동상담
  • 사회성증진

사회성증진

사회성증진

사회성증진 훈련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상황 대처능력이 부족하고, 인지력·이해력이 부족하고, 학교생활 부적응과 자기 통제·자기 조절력 부족 등을 힘들어 하는 아이는 사회성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지나친 수줍음, 눈치 부족, 욕구조절을 잘 하지 못함, 충동적인 행동, 적절한 행동 방법을 모름, 거절의 경험에 대한 기억, 신체의 질병이나 발달상의 문제로 인해 놀림을 받는 의 문제로 적절한 친구관계를 누리고 있지 못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아이의 또래관계에 대해서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어서 또래관계의 좌절을 예방하고 적정 발달을 돕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위해 아이가 안전하게 느끼는 상황을 설정하여 또래와 어울리기, 상황대처능력, 학교 적응, 자기 통제를 익히고 이를 통해 자존감과 독립성을 갖고 사회에 적응해 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사회성증진 그룹수업

사회성 증진 그룹 훈련 프로그램 : 주1회 1시간 30분 / 6개월 또는 1년 과정(신체 움직임을 통해 뇌의 생명력을 강화하고 인성의 목표를 세워 노력합니다.)

1

실수 OK

그룹 훈련에서 몸으로 움직이는 게임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배려심을 키울수 있습니다. 서로 게임을 하면서 승부욕으로 긴장감과 함께 실수도 하고 실점을 낼수 있다는 것에 서로 “실수 OK”라고 또는 “괜찮아!” 라고 격려줍니다.

2

할 수 있다.

목표점을 세우고 합심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친구들에게 “할 수 있다”고 용기 줍니다.

3

기다리기

행동이 늦어지거나 이해가 잘 안되었을 상황에서 “빨리~ 빨리~ 하지 못해”라고 하지 않고, “기다릴게~” 천천히 해보도록 하라고 말해줍니다.

4

우리는 하나

내가 잘하는 게 있으면 못하는 것도 있고 다른 친구들도 잘하는 게 있고 못하는 게 있을 때 서로 인정해주고 우린 서로 같은 입장이니까 “우린 하나” 라는 공동체 의식을 갖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5

리더십

서로 미션을 통해 리더가 되어 보고 리더로서의 역할을 배워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배려하고 격려하고 기다리는 마음을 유도할 수 있도록 스스로 먼저 리더십을 발휘하게 됩니다.

6

솔선수범

말없이 기다려 주는 친구, 칭찬하는 친구 각각의 장점을 발견하는 역할을 교사가 함으로서 모두 자존감이 올라가도록 하는 그룹 훈련입니다. 배려심, 지구력, 인내심, 도전 정신, 창의력, 협동심을 발휘하도록 끌어주고 감정을 목표 삼아서 생활하는게 아니라,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하고 생활하도록 습관을 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