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 Go HOME
  • 심리상담
  • 아동상담
  • 틱장애

틱장애

tic

틱장애란?

틱은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눈을 계속 깜박거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실룩거리는 것과 같이 신체의 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 “운동틱”이라 하고,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 소리와 같이 소리를 내는 경우를 "음성틱"이라고 합니다. 이 두 가지의 틱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서 전체 유병기간이 1년 넘는 것을 “뚜렛병”이라고 합니다.

틱장애의 정의

틱은 소아에서는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전체 아동의 10~20%가 일시적인 틱을 나타낼 수 있는데, 증상은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변하는데, 파도가 밀려오듯이 갑자기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는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정도에 변화가 많습니다. 증상을 보이는 해부학적 위치도 어느 날은 눈을 깜빡이다가 며칠 후에는 코를 킁킁 거리는 식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는 후기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에 증상이 현저히 감소하며 성인이 되면 대부분 좋아지는 경과를 밝게 되는데, 치료를 하는 경우 3~40%는 완전히 없어지며, 30%는 증상이 있더라도 심하지 않은 정도이며 나머지 30%는 성인까지도 증상이 지속됩니다.

틱장애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와 강박장애가 흔하게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틱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틱장애에 대한 이해와 안심이 중요합니다. 엄마가 아이의 증상에 관심을 가지면 그것이 곧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이 스트레스는 다시 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야단쳐서는 절대 안되고, 그냥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리치료, 행동치료, 부모 상담을 통해서 자긍심, 안정감의 회복, 부모자녀 관계의 안정화, 틱증상에 대한 대처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틱장애의 유형

틱장애

단순근육틱

눈 깜박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등

복합근육틱

자해, 제자리 뛰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 던지기, 손 냄새 맡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기, 외설적인 행동하기 등

틱장애

단순음성틱

기침소리, 침 뱉는 소리, 킁킁거리기, 빠는 소리 내기, 쉬 소리내기 등

복합음성틱

욕 하기, 딴 말하기, 말 따라 하기, 상황과 관계없는 단어를 말하기 등

틱장애의 진단기준

  1. 1 1가지 이상의 운동 틱장애 / 음성 틱장애
    • 빠르고 갑작스러우며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비율동적인 동작 혹은 음성 두 틱장애가 함께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2. 2 1년 이상의 지속성
    •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하루에 몇 차례 틱장애 증상이 일어납니다. 이 기간 동안 틱이 없는 기간은 3개월 미만입니다.
  3. 3 틱장애로 인해 사회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킵니다.
  4. 4 주로 18세 이전에 틱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틱장애의 공존질환

다음의 많은 질환들이 틱 장애와 같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원인을 공유하여서 그럴수도 있고, 틱 증상에 따른 적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병원에 내원하는 틱 장애 아동의 경우 약 50~60%가 ADHD를 동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환아들에게서도 약 7~34%가 틱 장애를 같이 동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

강박장애 (OCD)

틱장애와 강박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는 20~40% 정도이며 틱과 관련된 강박증상은 성적이나 공격적인 내용이 많습니다.

3

기타 행동장애

충동조절의 어려움, 학습장애, 우울증, 기타 불안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틱장애의 치료방법

틱장애

뉴로피드백훈련

틱 장애 치료법에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이루지기도 합니다. 틱 증상은 자기 조절력과 깊은 관련성이 있어서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회복시켜 주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틱 증상 완화와 불안 요소와 긴장을 해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틱장애

심리 및 행동치료

틱 증상에 대한 편견과 오해, 긴장을 계속하고 불안감을 해소시키지 못하거나 주변에서 압박이나 압력이 심한 경우에는 틱 장애가 더욱 악화될 수 있는 중요한 역활을 함으로 틱 증상과 관련된 우울감이나 불안증, 부모와 자녀관계의 문제 해결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런한 부분에 틱 장애 치료방법은 심리치료나 행동치료, 부모님과의 상담을 통해 이루 질 수 있고, 이를 통해 부모님과 자녀와의 관계 안전화와 자긍심 및 안정감 회복, 틱 증상에 대한 대처법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